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청국장만드는법 집에서 청국장만드는법

집에서 청국장을 자주 끓여드시는 분들은 매번 청국장을 구입하여 먹기가 아깝다는 생각을 해보셨을 겁니다. 시골집이나 부모님댁에서 공수해온 청국장이 떨어지면 다시 달라고 하기에도 미안하고 해서 청국장을 많이들 사서 드실겁니다. 청국장을 이제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드셔야 하겠다고 생각하신 분들을 위해 청국장만드는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청국장만드는법 - 1.콩불리기

-되도록이면 국산이 좋겠습니다. 대두 중간사이즈로 준비합니다.
-콩을 깨끗이 씻어서 물을 콩의 3배정도 넉넉히 부어서 콩을 불립니다.
-봄, 가을: 20~24시간, 여름: 10~14시간, 겨울: 24~36시간 
-계절에 따라 콩을 불리는 시간이 다른이유는 온도가 높으면 콩이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상 콩의 크기가 3배정도 불어날때까지 콩을 불리면 됩니다.

청국장만드는법 - 2.콩익히기
-물을붇고 삶기: 솥에 물과 불린콩을 붇고 중불이나 약한불로 2~3시간 삶는다. 콩이 눋지않게 물을 넉넉히 붇습니다. 삶을때는 물이 잘넘치니 주의합니다.
-수증기로 찌기: 솥에 물을 붇고 시루를 놓고 콩을 올린 후 2~3시간 찐다.
-압력밥솥으로 찌기: 물을 붇고 시루를 놓고 콩을 올린 후 찌기 시작하여 김이 나오면 불을 약하게 하여 김이 계속나오게 20분간 찐다. 그 후 불을 끄고 압력이 자연스레 없어질때까지 뜸을 드리면 완성

청국장만드는법 - 3.콩발효하기
-콩을 삶고나서 온기가 남아있을 정도까지 식힌 후 발효하기 시작합니다.
-요구르트제조기 이용하기: 흔희 요구르트제조기로 청국장도 발효시킬 수 있는데 이 요구르트제조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24~48시간
-보온박스이용하기: 스티노폼박스 같은곳에 비닐과 헝겁을 순서대로 깔고 콩을 담고 보온합니다. 24~48시간
-만들어진 청국장을 이용하여 종균해서 시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청국장 약간을 소주잔 1잔정도의 물에 풀어서 골고루 뿌려준 다음 발효합니다.
-발효시 주의사항은 여타 잡균의 번식을 최대한 막기위해 도구들을 모두 뜨거운물로 소독해준뒤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청국장만드는법 - 4.청국장양념하기
-콩알이 약간남을 정도로 청국장을 찧습니다.
-소금, 다진마늘, 고추가루 등을 넣고 섞어줍니다.
-청국장을 끓여 드시거나 조금씩 냉동보관 합니다.


Posted by 아웃사이드